임종석 "한동훈, 우두머리에 한 대 맞은 느낌…견디기 어려울 것"

입력 2024-01-22 09:42   수정 2024-01-22 09:52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통령실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았다는 보도와 관련해 "한 위원장이 결국 견디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임 전 비서실장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한 위원장이 물러날 것으로 보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임 전 비서실장은 사퇴 요구설이 나온 이유에 대해 "필요한 공천 어쩌고 하는 건 그냥 하는 소리"라며 "결국 김경율 씨와 한 위원장이 '국민의 상식에서 생각해 봐야 한다'는 소리를 여러 번 했는데 (이것이 진짜 이유)"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 눈높이서 봐야 한다"고 발언했다.

임 전 비서실장은 "한 위원장으로선 막상 비대위원장으로 가서 전국을 돌아다녀 보니 (총선 승리를 위해선) 이 정도는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을 것"이라면서 "어찌 보면,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우두머리의 밥그릇에 살짝 손을 얹었다가 한 대 맞은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한 위원장이 결국 대통령실과 친윤(친윤석열)계 인사들의 압박을 견디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했다. 임 전 비서실장은 "한 위원장이 오도 가도 못하게 됐다"면서 "이렇게 올 때까지 몇 번 (자제하라는) 메시지가 갔을 텐데, 그러고도 안 되니 비서실장을 보내서 (요구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기서 한 위원장이 견뎌 내려면 '김경율 자르고 다시는 디올백이라느니 여사님 관련 얘기는 안 하겠다'고 해야 하는데, 그건 어차피 정치적으로 죽는 것 아니냐"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가슴이 아픈 얘기고 창피한 얘기"라면서 "결국 한 위원장이 견디기 어려워 보인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국회로 출근하면서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제 모든 것을 쏟아 붓겠다는 생각으로 이 자리를 받아들였고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왔다"며 "제 임기는 총선 이후까지 이어지는 걸로 알고 있다"고 일축했다.

한 위원장은 사퇴 요구는 대통령실의 과도한 당무 개입이란 비판에 대해 "평가는 제가 하지 않겠다"며 "그 과정에 대해서는 제가 사퇴 요구를 거절했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했다. 당정 관계의 신뢰가 깨졌다는 시각에 대해서는 "여러 시각이 있겠지만 당은 당의 일을 하는 것이고 정은 정의 일을 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정치 행태"라고 말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